C형간염 예방접종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C형간염에 대해 이야기 나눠볼까 해요. 혹시 건강검진 문진표에서 ‘C형간염 예방접종 하셨나요?’라는 질문에 잠시 멈칫하신 적 있으신가요? 저도 그랬거든요. B형간염은 익숙한데 C형간염은 뭔가 낯설고, 예방접종 기록도 없어서 좀 이상하게 느껴지더라고요. 알고 보니 그럴 만한 이유가 있었답니다!

C형간염, 예방접종이 없는 이유

사실 C형간염은 아쉽게도 아직까지 예방접종 백신이 개발되지 않은 질병이에요. 그래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B형간염처럼 미리 맞아서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답니다. 이런 사실 때문에 C형간염이 더 막연하게 느껴지고, 어쩌면 더 무서운 질병처럼 다가올지도 모르겠어요.

왜 검사를 안 하면 더 위험할까요?

예방접종이 없다는 점 때문에 C형간염은 조기 발견과 치료가 정말 중요해요. 증상이 거의 없거나 경미해서 자신도 모르게 감염된 채로 지내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래서 ‘나는 괜찮겠지’ 하고 검사를 미루다 보면, 이미 간에 손상이 많이 진행된 후에야 발견되는 안타까운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증상이 거의 없어요
  • 만성 간염으로 진행될 수 있어요
  • 간경변, 간암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어요

C형간염, 언제 검사해야 할까요?

그렇다면 언제 C형간염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을까요?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다음과 같은 경우라면 한 번쯤 검사를 고려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검사 대상 추천 시기
만성 간질환 환자 정기적인 검진 필요
수혈 경험자 (1991년 이전) 감염 위험 확인
정맥주사 약물 사용자 고위험군 검사 권장
의료 종사자 노출 위험 시 검사

결론은?

C형간염 예방접종이 없다는 사실, 이제 좀 명확해지셨나요? 그래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바로 ‘검사’를 통해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랍니다. 혹시라도 걱정되는 부분이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병원을 찾아 상담받아보세요. 건강은 미리 챙기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이니까요!